본문 바로가기
주식

해운(홍해 항로, 예멘 후티 반군)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정리

by 토끼형아 2023. 12. 21.

 

요즘 새로운 이슈가 있다. 예멘 후티 반군이 홍해를 지나는 선박들을 통제하겠다고 나선 것이다. 말로는 이스라엘 항구를 오가는 선박을 공격한다는 명분이지만 피해가 늘어가고 있는 듯하다. 이에 전 세계 대형 해운사들은 홍해입구 바브 알 만 데브 해협을 통해 수송을 중단한다는 결정을 내렸다. 바브 알 만 데브 해협은 중동과 유럽을 잇고 수에즈 운하와 연결되는 중요한 수송로이다. 이 수송로가 폐쇄된다면 부산에서 출발한 선박이 수에즈운하를 통해 유럽으로 가는 것이 아닌 아프리카 희망봉을 돌아 6500km 더 먼 길로 유럽으로 가야 한다. 이로 인해 해상운임이 증가할 수 있기에 증시는 해운 관련주를 주목하고 강세로 이어지는 듯하다. 

 

1. HMM

기업개요

100여 척의 다양한 선박과 물류시설, 전 세계를 거미줄처럼 연결하는 항로망, 해운업계를 선도하는 IT시스템, 숙련된 해운 전문인력을 바탕으로 최고의 수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임.

동사는 각종 수출입 제품은 물론, 원유, 석탄, 철광석, 특수화물 등 국가전략물자를 수송하여 국가경제의 대동맥 역할을 수행함.

다각화된 사업 영역을 영위하며, 특정 분야의 시황 변동에도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사업 구조를 확보하고 있음.

해운(홍해 항로, 예멘 후티 반군) 관련 테마주인 이유

컨테이너선, 유조선, 건화물선 운용 및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 사업을 하는 대한민국 1등 종합해운사이다. 

 

2. STX그린로지스

기업개요 

주식회사 STX는 2023년 9월 1일을 분할기일로 하여 단순 인적분할의 방식으로 주식회사 STX 그린로지스(가칭)를 설립함.

분할회사가 영위하고 있는 사업부문 중 해운업 부문을 인적분할 방식으로 분할 후 분할신설회사는 해운업 및 물류사업을 영위할 예정임.

분할존속회사의 상호를 주식회사 STX로 유지하며 분할신설회사의 상호는 주식회사 STX 그린로지스(가칭)로 하며 재상장 심사를 거쳐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재상장할 예정.

해운(홍해 항로, 예멘 후티 반군) 관련 테마주인 이유

보유 선박 및 용선선을 활용하여 용대선 및 화물운송 사업을 안정적으로 영위하고 있다. 

 

3. 대한해운

기업개요

1968년에 설립된 동사 및 종속회사는 해운업, 무역업, 광업, 건설업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해상화물운송 서비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

주요 사업으로 벌크선, LNG선, 탱커선 등을 통하여 철광석, 천연가스, 원유 등의 원재료를 선박으로 운송하는 해상화물운송 및 해운대리점업을 영위함.

주요 거래처인 포스코, 한국가스공사, 한국전력공사 등과 장기운송계약을 체결하여 안정적인 영업과 이익의 극대화를 실현하고자 함.

해운(홍해 항로, 예멘 후티 반군) 관련 테마주인 이유

SM그룹의 벌크선을 주력으로 하는 해운사이다. 벌크선 국내 2~3위 규모이다. 

 

4. 흥아해운 

기업개요

동사는 1961년 12월 설립되어 1976년 6월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됨. 또한 2021년 6월 경영정상화 목적의 유상증자를 진행하여 장금상선이 최대주주가 됨.

동사는 아시아 지역에서의 액체석유화학제품의 해상운송을 주업으로 하고 있으며, 그 외 부동산 임대업을 행하고 있음.

2023년 8월 기준, 회사가 직접 투자한 계열회사 중 정상적으로 사업을 영위 중인 계열회사는 11개사(국내 7개, 해외 4개) 임.

해운(홍해 항로, 예멘 후티 반군) 관련 테마주인 이유

아시아 지역에서 액체석유화학제품의 해상운송을 주력사업으로 하고있다. 

 

5. kss해운 

기업개요

동사는 1969년 설립되어 동북아 지역에서 액화가스 및 석유화학제품의 해상운송서비스 사업을 영위하여 왔으며, 2007년 10월 26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함.

독보적인 지위와 높은 신용도를 바탕으로 재무구조가 튼튼한 화주 및 용선주와의 장기계약 및 계약 연장을 통해 기복이 심한 해운업의 특성을 극복하고 있음.

2023년 10월 27일 케이에스에스해운이 케이에스에스마린을 흡수합병하기로 결정 계약하였음.

해운(홍해 항로, 예멘 후티 반군) 관련 테마주인 이유

액화가스, LPG, 암모니아, 석유화학 제품과 같은 특수 화물 해상운송을 주력으로 하는 회사이다. 

 

마무리 코멘트 

해운주의 대장주는 HMM으로 하고 싶다. 내가 오래 투자 중이라 고운 정, 미운 정 모두 들어버린 터라 그런 것도 있지만 우리나라 1등 해운사이기 때문이다. 또한 HMM은 하림과의 인수합병 이슈도 겹쳐 강한 상승을 보여주고 있다. 예멘반군의 선박 공격이 얼마나 이어질지 모르지만 이는 최고점이던 코로나 시절에 비하여 20% 수준 밖에 되지 않던 해상운임의 상승을 가져온다는 것은 투자자들에게 있어 긍정적인 시그널이다. 어느쪽에 배팅을 하던 신중하게 선택하시길 바라는 마음이며, 앞으로 어떻게 흘러갈지  다같이 지켜보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