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K막걸리/주류 관련주, 테마주, 수혜주, 대장주 TOP 5 정리

by 토끼형아 2024. 6. 11.

K막걸리/주류 관련주, 테마주, 수혜주, 대장주 TOP 5에 대해 정리해 보자.

최근 김, K푸드에 이어 이번에는 K막걸리가 해외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K팝 열품으로 시작된 한국의 문화에 대한 해외의 관심은 나날이 증가하는 모습이다. 그중 최근에 더욱 주목받는 김과  K푸드 등과 함께 우리의 전통주인 막걸리가 이번 주제의 주인공이다. 막걸리는 원래 집집에서 가양주 형태로 빚어오던 술이었으며, 이를 들녘 농사 하며 먹던 술이었다. 식량부족으로 인해 외국산 밀가루며 아스파탐과 같은 감미료가 섞여 배부륵 머리 아픈 술로 인식되기도 했으나 1990년대부터 다시금 쌀로 막걸리를 만들기 시작했으며 최근에는 여러 프리미엄 막걸리까지 등장하며 발전해 왔다.

 

1. 국순당

기업개요

  • 주류 제조 및 판매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1983년 배한산업으로 설립되었으며, 1992년 ㈜국순당으로 상호를 변경함.
  • 전통주의 대중화와 복원을 회사의 이념으로 하여 전통누룩 및 조효소제 기술을 바탕으로 술을 제조하여 전국에 분포되어 있는 도매점 및 할인점/슈퍼마켓/백화점 등의 판매망을 보유함.
  • '백세주마을'이라는 직영 음식점을 통하여 우리 전통술 및 다양한 안주를 소비자에게 판매하고 있으며, 전국에 2개의 직영매장을 운영함.

K막걸리/주류 관련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국순당 생막걸리, 국순당 쌀막걸리, 백세주 등을 생산하는 약주전문 주류업체이다.

해당종목 자세히 알아보기

 

2. 보해양조

기업개요

 

  • 동사는 소주, 과실주, 리큐르, 탁주, 일반증류주, 위스키, 식음료의 제조 및 판매를 주된 영업으로 하고 있음.
  • 소주 부문은 잎새주, 보해소주, 보해골드, 저도수 소주 등 다양한 브랜드를 운영하여 소비시장의 다양성에 대응하고 있음.
  • 2021년 7월에는 보해가 2년간의 준비과정을 통해 새로운 소주 레시피 기준과 제품력 기반 브랜드 설계를 통해 신제품 '보해소주'를 출시함.

K막걸리/주류 관련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광주, 전남지역을 주요 시장으로 하는 주류제조 업체이며, 대표 상품으로 잎새주, 순희막걸리, 복분자, 매취순 등이 있다. 

해당종목 자세히 알아보기

 

3. 무학

기업개요

  • 동사는 부산, 경남, 울산을 대표하는 주류제조 및 판매 기업으로 동남권 지역에서 주력상품인 순한 소주 '딱좋은데이' 및 '화이트소주'로 소주시장에서 주요 위치를 차지하고 있음.
  • 지역밀착 경영을 통한 높은 점유율을 유지관리하고 있으며, 매실마을, 국화면좋으리와 같이 지역 특산물을 이용한 주류의 개발과 상품화로 지역과의 동반성장을 위해 노력함.
  • 미국과 일본 등지에서 꾸준한 수출 실적 상승으로 이어가고 있음.

K막걸리/주류 관련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부산, 경남, 울산 지역을 주요 시장으로 하는 종합주류업체이며, 대표 상품으로는 좋은데이, 좋은데이 깔라만시, 매실마을, 가을국화 등이 있다.

해당종목 자세히 알아보기

 

4. 제주맥주

기업개요

  • 맥주 제조업 및 판매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주요 제품은 제주위트에일, 제주펠롱에일, 제주거멍에일 등이 있음.
  • '크래프트 맥주 대중화'의 비전으로 밀맥주 스타일로 첫 제품을 개발하여 2017년 8월 제주위트에일을 출시하고 브랜드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하고 있음.
  • 크래프트 맥주 회사 중 유일하게 자동화설비를 도입하여 공정사고를 방지하고 균일한 품질관리를 할 수 있도록 설비를 갖춤.

K막걸리/주류 관련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맥주를 제조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며, 대표 상품으로는 제주위트에일, 제주펠롱에일, 제주거멍에일등이 있다.

해당종목 자세히 알아보기

 

5. 하이트진로

기업개요

  • 동사의 영업부문은 맥주사업, 소주사업, 생수사업 및 기타사업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중 맥주사업과 소주사업이 매출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음.
  • 맥주 부문의 주요 제품으로 2019년에 출시한 청정라거-테라가 있으며, 2023년 9월 기준 41억 병 판매를 돌파하였고 4월 맥주 켈리를 출시함.
  • 소주 부문은 대한민국 대표 소주 '참이슬'과 소주 시장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고 있는 '진로' 가 국내 소주시장을 리딩함.

K막걸리/주류 관련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국내 대표적인 주류업체이며, 대표 상품으로는 참이슬 소주, 테라, 하이트, 맥스 등의 맥주, 이슬톡톡, 망고링고 등이 있다.

해당종목 자세히 알아보기

 

마무리 코멘트 

막걸리는 해외에서 코리안 사케, 라이스 와인 등으로 불린다. 막걸리라는 명칭이 외국인들에겐 생소한 단어일 것이다. 막걸리가 MZ세대에 있어 유행할 수 있었던 이유는 그 세대의 입맛에 맞추어 발전해 왔기 때문이라 생각한다. 밤맛 막걸리, 딸기 막걸리, 꿀막걸리 등과 같이 전통적인 막걸리 맛을 발전시켜 여러 형태로 변화를 해왔기 때문이라 생각하고 이는 해외 진출에 있어서도 적용되어야 하지 않나 생각된다. 외국인에게 너무 한국적인 것만을 강요하고, 받아들이길 강요하기보다 그들이 원하는 형태로 변화되어 가는 유연함도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오늘은 K막걸리와 주류 관련주들이 힘 있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이는 더운 날씨에 시원한 술 한잔을 생각하신 분들도 있을 것이고 K푸드 열풍과 함께 우리 전통술 유행의 영향도 있을 것이다. 그 이유를 떠나 이러한 테마에 한 번쯤 관심을 가져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K푸드 관련주, 수혜주, 테마주, 대장주 TOP 5 정리

K푸드 관련주, 수혜주, 테마주, 대장주 TOP 5에 대해 정리해 보자.미국시장에서  K-푸드의 인기가 날로 늘어가고 있다. 삼양식품은 불닭볶음면의 인기로 작년 동기에 비해 매출은 50% 이상 늘었고

rabbitbro.tistory.com

 

이상으로 K막걸리/주류 관련주, 테마주, 수혜주, 대장주 TOP 5에 대해 정리해 보았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부탁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