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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

화장품 관련주, 수혜주, 테마주, 대장주 TOP 5 정리

by 토끼형아 2024. 4. 6.

화장품 관련주, 수혜주, 테마주, 대장주 TOP 5에 대해 정리해 보자. 

화장품 수출액이 K뷰티 인기에 힘입어 급속도로 회복되고 있다. 화장품 수출액은 2021년 92억 2000만 달러로 연간 최고 금액을 기록했으나 코로나 여파와 중국시장악화로 인해 79억 8000만 달러까지 감소했었다. 하지만 코로나 팬더믹의 종료와 영화와 드라마, KPOP 등을 통해 전 세계적으로 K뷰티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면서 화장품 수출액이 회복하는 모양을 보이고 있다. 또한 중국에 대한 수출액은 반토막이 났지만 다양한 국가에 대한 수출량이 늘어났다는 게 의미가 있다. 색조화장품은 입술화장품이 기초화장품은 선크림 등이 제품 수출을 견인하고 있다. 또한 앞으로도 수출액이 증가할 모양새에 24년 화장품 수출액 역대 최대치 달성을 기대하고 있기으며 주가 역시 반응하고 있기에 화장품 관련주에 대해 정리해 보는 시간을 가져보자. 

 

1. 아모레퍼시픽

기업개요

  • 동사는 2006년 (주)아모레아모레퍼시픽그룹을 인적분할하여 설립된 화장품 제조 전문 기업으로, 화장품의 제조 및 판매, 생활용품의 제조 및 판매, 건강기능식품의 판매를 하고 있음.
  • 화장품 사업부문의 브랜드로는 설화수, 헤라 등이 있으며, Daily Beauty 사업부문은 려, 미쟝센, 해피바스 등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음.
  • 탄소중립위원회 운영, 폐기물 재활용 자원화 등 친환경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한 다양한 정책을 펼치고 있음.

화장품 관련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화장품을 제조,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며 대표 브랜드로는 설화수, 헤라, 라네즈, 마몽드, 에뛰드하우스, 이니스프리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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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한국콜마

기업개요

  • 동사는 2012년 10월 한국콜마로부터 분할되어 설립되었으며 화장품 ODM사업과, 제약 CMO사업, HB&B사업을 영위함.
  • 화장품업계 최초로 국내에 ODM 방식을 정착시키고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으로서 과감하고 지속적인 투자와 기술 개발로 업계 선두 지위를 유지하고 있음.
  • 사업부문별로는 한국콜마 및 해외 자회사(중국, 미국, 캐나다)는 화장품 ODM사업을, 자회사 HK이노엔은 전문의약품과 HB&B사업을 영위함.

화장품 관련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화장품 및 기능성 화장품을 개발, 제조하는 화장품 ODM 사업을 영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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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코스맥스

기업개요

  • 동사는 1992년 설립된 한국을 대표하는 화장품 ODM 전문 기업으로, 화장품 ODM 매출 기준으로 전 세계에서 가장 큰 기업임.
  • 국내외 수많은 브랜드에 화장품을 공급하며, 주요 해외 고객으로 세계 최대 화장품 그룹인 L그룹을 비롯 글로벌 E그룹, S그룹 등에 제품을 공급함.
  • 대표적인 제품은 젤 타입의 아이라이너와 쿠션 파운데이션으로, 젤 타입 아이라이너는 단일 품목으로는 최초로 4천만 개 이상을 생산함.

화장품 관련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화장품 ODM 전문 기업으로, 화장품 제조자개발 생산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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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토니모리

기업개요

동사는 2006년 7월 설립된 화장품 브랜드샵 전문기업으로 기초 및 색조 화장품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함.

동사와 11개의 연결회사를 통해 화장품, 건강기능식품, 반려동물 간식의 제조 및 판매와 신기술사업금융업을 영위함.

프랑스 '이브 비건'에서 인증받은 '백젤 아이라이너Z'와 100% 재활용 가능한 무라벨 용기를 사용한 제품을 출시하면서 친환경 가치 실천하고 있음.

화장품 관련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기초 화장품 및 색조 화장품을 제조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며 토니모리 브랜드로 유명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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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잇츠한불

기업개요

  • 동사는 모회사인 한불화장품과의 합병으로 생산부터 R&D, 마케팅, 유통까지 아우르는 종합 화장품 기업 '잇츠한불'로 출범하였음.
  • 화장품 제조 및 판매업을 영위하는 기업으로 잇츠스킨, 프레스티지, 파워 10 등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으며, 국내외 2개의 생산시설에서 제품을 생산하여 판매하고 있음.
  • 2023년 3분기 판매 경로별 매출 비중은 국내 27.9%, 글로벌 및 해외법인 33.5%, 신채널 35.3%, 기타 3.3% 임.

화장품 관련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화장품을 제조 및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며 네오팜의 최대 주주이다. 한불화장품으로 잘 알려져 있으며, 대표브랜드로는 잇츠스킨, ICS, 딕셔니스트, 체이싱레빗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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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무리코멘트 

K뷰티에 힘입어 화장품 수출액이 최고치를 달성하고 있다. 예전부터 중국에 대한 화장품 수출 비중이 타국가 대비 50%이상 이었지만 코로나 팬더믹 이후 중국에 대한 화장품 수출비중이 가파르게 하락하고 있다. 중국에 대한 화장품 수출량은 크게 늘지 않았음에도 화장품 수출액이 증가하였다는 것에 의미가 있는 듯하다. 이는 우리나라의 영화, 드라마, KPOP 등의 영향이 크다고 말한다. 중국의 수출량이 언제 회복할지 모르겠지만 이렇게 된다면 앞으로도 화장품 산업의 경기 회복세는 가파르게 상승할 것이 예상된다. 내 눈에는 면세점에 방문해 봤을 때 중국 관광객들이 와서 화장품과 의류를 쓸어 담는 모습 많이 보이는데 아직도 회복이 안되고 있다는 게 참 의아하다. 게다가 반토막이라니 하지만 중국 이외에도 그 외 국가들에 대해 수출을 증가시켜 역대 수출액을 기록할 전망을 보이고 있다 하니 참으로 다행인듯하다. 

이상으로 화장품 관련주, 수혜주, 테마주, 대장주 TOP 5에 대해 정리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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