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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

조선 관련주, 수혜주, 테마주, 대장주 TOP 5 정리

by 토끼형아 2024. 3. 14.

조선 관련주, 수혜주, 테마주, 대장주 TOP 5에 대해 정리해 보자. 

미국이 중국을 조선업과 관련하여 불공정정책에 관련하여 조사할수 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현재 세계 2위의 우리나라 조선업이 수혜를 받을 것으로 예상됨에 강한 상승을 보여주었다. 또한 신조선가지수는 40주 연속 오름세를 보여주고 있으며, 중고선가지수 또한 상승 중이다. 이러한 상승은 환경 규제 때문이라 분석된다. 현재 국제해사기구는 탈 탄소 체제를 준비하며 환경 규제를 강화하고 있으며, 2050년까지 이산화 탄소배출을 100% 줄일 것을 권고하고 있기 때문에 이에 따라 국내외 해운사들은 노후된 선박을 친환경 선박으로 교체하는 작업을 함에 따라 수주량이 끝을 모르고 늘어나는 추세이기에 조선업의 슈퍼사이클이 오는 것이 아니냐는 의견들이 많다. 

 

1. 삼성중공업

기업개요

  • 동사는 사업 부문을 조선해양부문, 토건부문으로 구분하고 있음.
  • 조선해양부문은 초대형컨테이너선, LNG선, 원유운반선 등 선박 및 LNG-FPSO, FPU 등 해양플랫폼을 건조, 판매하고 있으며, 토건부문은 건축 및 토목공사를 수행하고 있음.
  • 선박, 해양플랫폼 등 판매하는 사업은 삼성중공업(영성)유한공사, 큐리어스크레테 유한회사, SHI-MCI FZE 등을 주요 종속회사로 하고 있음.

조선 관련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삼성그룹 계열사로 대형 조선업체이다. 쇄빙유조선, LNG, 초대형 컨테이너선, 드릴쉽 등 고부가가치 선박에 특화된 대형 조선사이다.

 

2. HSD엔진

기업개요

  • 동사는 1999년 설립된 종합 엔진 생산 전문업체로 현재 선박엔진사업, 부품판매사업, 디젤발전사업 및 환경오염방지시설(이하 "SCR") 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누계 저속엔진 생산 1억마력을 달성하였으며, 2014년 세계 최초 선박용 이중연료(DF) 엔진 상용화 및 독자 기술로 친환경 탈질시스템(DelNOx)을 개발하는 등 기술개발을 선도하고 있음.
  • 세계 2위의 저속엔진 시장점유율(평균 20%)을 유지하고 있음.

조선 관련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선박용 디젤엔젠과 발전용 디젤엔진, LNG선용 전자제어식 이중연료 저속엔진을 제조한다.

 

3. HD현대중공업

기업개요

  • 동사는 선박과 해양구조물, 플랜트 및 엔진 등의 제조, 판매를 주 사업목적으로 2019년 6월 1일 한국조선해양 주식회사에서 물적분할되어 신규설립됨.
  • 조선사업이 약 66% 정도로 가장 높은 매출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일반상선, 고부가가치 가스선, 해양 관련 선박, 최신예 함정등을 건조함.
  • 해양플랜트사업은 원유 생산·저장설비 공사, 발전·화공플랜트공사를 수행하며, 엔진기계사업은 대형엔진, 힘센엔진, 육상용 엔진발전설비 등을 공급함.

조선 관련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조선사업을 영위하며 일반상선, 해양관련 선박,  LNG추진선을 제조한다.

 

4. 한화오션

기업개요

  • 종합 조선/해양 전문회사로서 사업부문은 상선, 해양 및 특수선, 기타 사업(에너지, 서비스업, 등)으로 구성되어 있음.
  • LNG 운반선, 유조선, 컨테이너선, LPG선 등 각종 선박과 다양한 해양제품 그리고 잠수함, 구축함, 구난함, 경비함 등 특수선을 건조함.
  • 제3자배정 증자(2023년 5월 23일 주금 납입)를 통해 최대주주가 한국산업은행에서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외 4인으로 변경되었음.

조선 관련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LNG선과 해양 플랜트 부문에서 높은 경쟁력을 보유한 조선업체로서 LNG 추진선 제조 및 운반선용 핵심 기자재를 국산화하는 데 성공하였다.

 

5. 현대미포조선

기업개요

  • 동사는 1975년 창사 이래 다양한 경험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중형 선박 건조부문 세계 최고의 조선소로 성장하였음.
  • 석유화학제품 운반선과 중형 컨테이너 운반선 등을 중심으로 시장지배력을 확장하였으며, LPG/에틸렌 운반선, 자동차 운반선, 컨-로선(CON-RO) 시장에도 진출.
  • 카페리(아스팔트 운반선, 해양작업 지원선(PSV), 카페리(ROPAX) 등 고부가가치 특수 선박 시장에도 진출하였음.

조선 관련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현대 중공업계열의 중형선박전문 조선업체로 주력선박은 중형석유제품운반선, 중형 컨테이너 운반선, 자동차 전용 운반선 등이 있으며 고부가특수 선박시장에도 성공적으로 진출하는 등 선종 다변화를 통해 국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마무리 코멘트 

한때 조선업으로 유명했던 도시 울산, 창원등에서는 지나가는 개도 만원짜리 지폐를 물고 다닌다는 우스갯소리가 있을 정도로 조선업의 활황기로 인해 도시의 경제 성장이 어마어마했었다. 하지만 지금은 그때의 호황기가 우스울 만큼 동네가 정체되어 있다. 한때 세계 조선업 1위를 달리던 우리나라가 중국에 밀려나기까지 하면서 2위에 머물러 있는 지금 조선업의 사이클은 2003년 슈퍼 사이클이 후 침체되어 있다. 하지만 이제는 사람들은 다시 한번 슈퍼사이클을 이야기한다. 조선업의 사이클은 보통 7~8 년에 한 번씩 돌아오고 슈퍼사이클은 30년에 한 번씩 돌아오는데 이번 코로나와 친환경 패러다임과 함께 조금 앞당겨질 수 있다는 전망이 많이 나온다. 이러한 기쁜 소식들을 접하며 우리는 조선업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아야 할 듯하다. 

이상으로 조선 관련주, 수혜주, 테마주, 대장주 TOP 5에 대해 정리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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